[DB] 오라클 계정이 잠겼을 경우 (account is locked)

Oracle 에서 특정 사용자가 지정된 횟수 이상 로그인 시도에 실패하면 서버는 자동으로 해당 사용자의 계정을 잠그도록 설정할수 있습니다.

CREATE PROFILE명령문을 사용하여 로그인 시도시 허용된 실패횟수를 지정할 수 있으며, DBA는 계정이 잠금상태로 남아 있게 되는 시간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NNECT시에 일정 회수 이상 실패한 후 CONNECT를 시도하면 "ORA-28000: the
account is locked" 의 ERROR를 받게되며, 이때 해당 계정에 대한 LOCK정보는 DBA_USERS DICTIONARY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g 는 확실히 잘 모르겠는데 아마도 위의 create profile 명령을 혹시 수행하셔서 계정잠금을 설정해 놓으신게 아닌가 싶네요..

계정의 Lock 정보를 확인하려면 우선 sysdba 계정으로 접속하신후 ( 운영체제의 oracle 계정으로 접속하셔서 sqlplus "/ as sysdba" )

SQL> SELECT USERNAME, ACCOUNT_STATUS, TO_CHAR(LOCK_DATE,'YY/MM/DD HH24:MI') LOCK_DATE, PROFILE FROM DBA_USERS;

위의 쿼리문을 수행해 보시면, 계정의 Lock 정보를 확인하실수 있으실겁니다.

계정 잠금을 해제 하시기 위해서는 sqlplus 에서 아래의 쿼리문을 수행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SQL> ALTER USER system ACCOUNT UN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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